본문 바로가기
시선포커스

부동산 경매 권리분석 확인할 내용 알아보자

김기자 2023. 7. 18.

 

부동산 경매 권리분석이란?

부동산 경매는 저렴한 가격에 부동산을 취득할 수 있는 재테크 수단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경매에 참여하기 전에는 권리분석이 필요합니다. 권리분석은 낙찰받은 사람이 인수하는 권리를 법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으로, 세부 사항을 파악하여 손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권리분석의 종류

권리분석은 등기부등본 권리분석과 임차인 권리분석으로 나뉩니다. 등기부등본 권리분석은 권리적 문제를 확인하는 과정이며, 임차인 권리분석은 낙찰자의 책임을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권리분석의 중요성과 확인할 내용

권리분석을 통해 알아야 할 사항은 낙찰자가 인수해야 하는 권리와 인수자가 부담해야 할 것입니다. 말소기준 권리 확인은 어떤 권리를 말소시킬지 결정하는 기준이 되며, 이는 매각물건명세서에 기재된 사항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매각물건명세서에 등기된 부동산에 관한 권리가 없을 경우 낙찰자가 인수할 권리가 없습니다. 임차인 권리분석은 매각물건명세서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임차인의 전입신고일이 말소기준보다 빠르면 대항력이 인정됩니다. 또한, 등기부등본에 설정된 선순위가 없을 경우 임차인이 우선 보호되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부동산 경매 권리분석의 중요성

부동산 경매는 흥미로운 기회이지만, 제대로된 권리분석 없이 참여한다면 손해를 보게 됩니다. 부동산 경매에서 권리분석을 제대로 수행하여 말소되는 권리와 인수되는 권리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링크

 

대법원 경매 정보 사이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