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선포커스

온라인 주민등록등본 발급 방법, 민원24와 정부24 활용법 지금 확인하세요

김기자 2024. 8. 15.

안녕하세요! 요즘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일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죠? 그중 하나가 바로 ‘온라인 주민등록등본 ’ 발급입니다. 이제는 먼 길을 떠나서 주민센터를 방문할 필요 없이 집에서 간편하게 주민등록등본 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온라인 주민등록등본 발급 방법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에서 민원24 바로가기

 

온라인 주민등록등본 발급 방법

민원24 웹사이트를 이용한 발급

먼저, 민원24 웹사이트를 통해 온라인 주민등록등본 을 발급받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간단하게 몇 가지 단계만 거치면 누구나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1. 민원24 웹사이트 에 접속합니다. 여기에서 민원24 바로가기 를 통해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2. 웹사이트에 들어가면, 발급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다음으로 인증 방법 을 선택합니다. 카카오톡, 토스 등 다양한 인증 방법이 제공되며, 본인의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4. 주민등록상의 주소지를 입력합니다. 시 또는 도와 구 또는 군을 정확히 입력해야 합니다.
  5. 수령 방법 에서 온라인 발급(본인출력)을 선택합니다.
  6. 마지막으로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7. 신청이 완료되면 서비스 신청 내역 화면 으로 이동하여, 문서 출력 버튼을 클릭하여 주민등록등본 을 출력하거나 저장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민원24 바로가기

 

이 과정에서 출력할 때는 인쇄 버튼을 클릭하고, 프린터를 선택하여 인쇄하면 됩니다. 만약 컴퓨터에 저장하고 싶다면, PDF로 저장 을 선택하면 됩니다.

참고 사항 으로, 온라인 발급은 무료이며 즉시 발급이 가능합니다. 반면, 방문 발급은 1통당 4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또한, 본인 인증은 카카오톡이나 토스 인증을 통해 가능하며, 지문 인증이나 신분증 지참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팩스 지원은 하지 않으며, 재발급 시에는 온라인으로 무료 발급받은 후 처음부터 다시 신청해야 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를 이용한 발급

다음은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 주민등록등본 을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1. 네이버 검색창 에 '정부 24'를 검색하여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자주찾는 서비스' 섹션에 있는 주민등록등본 (초본)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3. 아이콘 클릭 후, 다음 페이지에서 ‘발급’ 버튼 을 클릭합니다.
  4. 발급 항목 선택 화면에서는 상단에 있는 4개의 탭 중에서 기본적으로 주민등록등본 이 선택되어 있습니다. 필요한 항목을 선택하고, 주민등록상의 주소지 및 발급 형태를 선택한 후 온라인 발급 체크 후 ‘민원 신청하기’ 버튼 을 클릭합니다.
  5. 신청 완료 후에는 서비스 신청 내역 페이지 로 자동 이동하며, 문서 출력 아이콘 을 클릭하여 주민등록등본 을 인쇄하거나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인쇄할 때는 대상 클릭PDF로 저장 을 선택하면, 주민등록등본 파일이 PDF 형식으로 컴퓨터에 저장됩니다. 발급된 주민등록등본 의 유효 기간은 제출 기관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 발행일로부터 3개월 또는 6개월 이내입니다. 서류 제출 전에는 유효 기간을 꼭 확인해 주세요.

온라인 주민등록등본 발급은 이제 정말 간편해졌습니다. 민원24나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 집에서도 쉽게 발급받을 수 있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서류를 빠르게 발급받을 수 있으니, 온라인 주민등록등본 발급 방법 을 잘 활용해 보세요. 오늘 소개한 방법들이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